조컴퓨터

생성자 주입* 본문

카테고리 없음

생성자 주입*

챠오위 2022. 1. 20. 23:24

불변

- 대부분의 의존관계 주입은 한번 일어나면 애플리케이션 종료시점까지 의존관계를 변경할 일이 없다. 오히려 대부분의 의존관계는 애플리케이션 종료 전까지 변하면 안된다.

- 수정자 주입을 사용하면, setXxx 메서드를 public으로 열어두어야 한다.

- 누군가 실수로 변경할 수도 있고, 변경하면 안되는 메서드를 열어두는 것은 좋은 설계 방법이 아니다.
- 생성자 주입은 객체를 생성할 때 딱 1번만 호출되므로 이후에 호출되는 일이 없다. 따라서 불변하게 설계할 수 있다.

 

누락

- 프레임워크 없이 순수한 자바 코드를 단위 테스트하는 경우에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면 NPE(Null Point Exception)이 발생하는데 주입 데이터를 누락했을 경우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final 키워드 사용

-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면 필드에 final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생성자에서 혹시라도 값이 설정되지 않는 오류를 컴파일 시점에 막아준다. 

 

생성자가 비어있는 상태
컴파일 시점에서 오류가 발생한다.

 

 

- final 키워드를 사용할 경우 가시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과 같다.

 

1) 밑줄을 통해 내용 누락을 확인할 수 있다.
2) 밑줄을 통해 내용 누락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전에 작성했던 포스팅에서 생성자 주입의 장점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면 생성자 주입 방식, 수정자 주입과 필드 주입의 주입 순서에 대한 내용이 있다. 

 

의존관계(DI) 자동 주입 - 생성자 주입, 수정자 주입, 필드 주입 (tistory.com)

 

의존관계(DI) 자동 주입 - 생성자 주입, 수정자 주입, 필드 주입

의존관계 주입은 크게 4가지 방법이 있다. - 생성자 주입 - 수정자 주입(setter 주입) - 필드 주입 - 일반 메서드 주입 생성자 주입 - 말그대로 생성자를 통해서 의존관계를 주입 받는 방법이다. - 생

chocomputer.tistory.com

 

 

이때 수정자 주입을 포함한 나머지 주입 방식은 모두 생성자 이후에 호출되므로, 필드에 final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 

오직 생성자 주입 방식만 final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정리)

- 생성자 주입 방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프레임워크에 의존하지 않고, 순수한 자바 언어의 특징을 잘 살리는 방법이기도 하다.
- 기본적으로 생성자 주입을 사용하고, 필수값이 아닌 경우에는 수정자 주입 방식을 옵션으로 부여하면 된다. 
- 생성자 주입과 수정자 주입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항상 생성자 주입을 선택해라! 그리고 가끔 옵션이 필요하면 수정자 주입을 선택해라. 필드 주입은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참조)

1. 김명한 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에서 생성자 주입을 선택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