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컴퓨터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스터디 회고 본문

책읽기/회고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스터디 회고

챠오위 2023. 5. 1. 21:27

2023년 3월 13일에 시작해서 5월 1일에 마무리 함.

 

이 책에서 사용하는 코드는 자바 스크립트, 자바, C++ 로 이루어졌다. 코드 자체는 심플하여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 단권으로 이루어진 책이어서 내용 자체가 많이 간략화 되어 있다. 예를 들어, 싱글톤 패턴(singleton pattern) 을 설명하는데 `싱글톤 패턴은 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이다. 하나의 클래스를 기반으로 여러 개의 개별적인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하나의 클래스를 기반으로 단 하나의 인스턴스를 만들어 이를 기반으로 로직을 만드는 데 쓰이며, 보통 데이터베이스 연결 모듈에 많이 사용한다.` 정도로만 설명하고 예제 또한 짧다. 좀 더 디테일한 내용이나 예제 같은 것들은 검색을 통해야 한다. 

 

그러나 면접을 위해 전체적인 CS 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선택한 책이었고, 이 책은 해당 용도로 적절했다. 내 경우 모의 면접을 통해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명확히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다. 예를 들어, 매 챕터마다 모의 면접 형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했는데, 명확히 아는 것보다는 알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던 내용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명확하게 알고 있는 내용들은 인출이 쉽게 되는 반면에 내가 정확히 알고 있는 건가? 싶은 내용들은 면접 도중 인출이 잘 되지 않았다. 또한 비전공자가 이 책으로 기본적인 소양을 쌓는 용도로 접근을 하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다.